드디어 도착한 아이페가 PG-9023!



흠흠! 잘 돌아갑니다. 갤탭에 에뮬 천국으로 만들어 놓고 이것저것 돌리는 중입니다. 일단 이 전에 먼저 도착한 샤오미 게임패드에 비해서 좌우가 긴 패드라서 그립감이 색다르다고 할까요? 뭐랄까... 뉴~ 한 운전대를 잡은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샤오미 게임패드는 Xbox 및 안드로이드 기계에서 쓰고 iOS에서 사용할 생각을 아예 안하고 구입했지만, 아이페가는 구형 아이패드에도 의외로 잘 붙습니다. 문제는 iOS에서 탈옥 안하면 지원하는 게임이 너무 적다는 것!


아이페가 PG-9023는 USB 포트에 직접 연결해서 쓰는 라인이 박스에 있더군요. 아이페가 패드를 USB 라인으로 PC에 꼽으면 Xinput으로 인식하여 Xbox360 콘트롤러로 인식이 됩니다. 그런데 Bluetooth로 연결을 하면 Xbox360 패드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즉, 전혀 다른 패드로 인식합니다. (인식시키는 방법은 따로 포스팅 했습니다.) 게다가 아이페가 PG-9023는 진동이 없습니다. 구입하실 때 이 점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샤오미 패드와 안드로이드 연결은 그냥 블루투스 기기 추가하면 바로 연결이 되는데, 아이페가는 좀 다릅니다. 특정 키를 눌러야지 해당 OS에 맞게 인식이 됩니다. 샤오미 패드는 iOS 기기와 조금도 친하지 않습니다. 아이페가는 iOS, 안드로이드, Window 안가리죠 ^^;;



아이패가 블루투스 연결


아이페가 - 안드로이드 연결시는 Home + X 키를 누르고 있으면 연결이 되구요

아이페가 - iOS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연결시에는 Home + B 키를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중요한 점은 X 버튼이나 B 버튼을 먼저 누르고 Home 카를 누르면 잘 연결됩니다!



인터넷에서 퍼온 아이패가 PG-9023 입니다. iPhone6, iPad, 갤탭 등 끼워 쓰기엔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좌우로 긴 패드를 처음 써서 그런지 조작감이 상당히 매력있습니다. 무겁겠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아이패드 팔 아파서 사용할 수 가 없어... 같은 느낌이랄까요? 키 앱은 샤오미 패드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마메4드로이드에 물려보니까 Start, Menu 부분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이제 샤오미 패드와 아이패가가 있으니 안드로이드 에뮬 앱에서도 2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연결해봤습니다. 


MSX.emu, C64.emu, My OldBoy!, GAB.emu, NES.emu, PCE.emu, CoolGenesis, Snes9x EX+, ePSXe 등등 모두 잘 돌아갑니다. 이 모든 에뮬레이터에서 2인 플레이가 다 원활하게 돌아간다는 말입니다. 퍼.팩.트. 하게 돌아가네요. ... ScummVM 에서는 2인 플레이 할 게임이 없네요.



각종 안드로이드 에뮬 프로그램에서 2인 플레이 하기


2인 플레이 되는 게임들은 샤오미, 아이패가 블루투스 연결 후에 (즉 2대의 게임패드 연결입니다.) 해당 에뮬 옵션 - Key/Gamepad Input Setup에서   1p , 2p 나누어서 키맵을 설정하면 그대로 바로 먹네요. 이렇게 쉽게 될 줄 몰랐는데 매우 쉽고 편리합니다.


문제는 MAME4droid. 2인 플레이를 하면 1p, 2p 가 모두 1p에 해당하는 키맵의 적용을 받더라구요. 그래서 옵션 하나 바꿨더니 바로 적용이 되네요.



마메4드로이드 2대의 패드로 2인 게임하기


우선 마메4로이드 (이하 마메)를 켭니다. 게임들이 쭈욱 깔려 있겠죠? 터치 콘트롤러를 활성화 시켰으면 Option 을 터치 하시고, 비활성화 시키셨으면 게임 리스트 이외의 곳을 터치하셔서 Option 으로 들어갑니다. 


Option - Settings - Input - External controller 로 들어갑니다.


그럼 맨 위에 Mode 라고 보입니다. 모드로 들어가면 아마도 Controller Autodetection이 기본 설정일텐데요, 이걸 General Multi Controller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뒤로가기 해서 Define Keys를 터치합니다. 그럼 Player 1,2,3,4 라고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플레이어 1과 2의 키맵을 해당 패드로 입력하면 끝. 




의외로 쉽죠? 보시는 것처럼 오른쪽의 숫자가 1P = 1, 2P = 2 이렇게 맞추면 2인 플레이가 됩니다. 자 이제 메뉴키로 동전 넣고 스타트 키로 시작하면 됩니다. 문제는 같이 할 사람이 있어야겠죠? ^^;; (아마도 4p 까지 있는걸 보니 4인 플레이도 가능한가 봅니다.)


끝!



했다가! 직접 조작을 해보고 나서 버그가 있어서 조만간 다시 수정해야겠습니다. 70: 30 정도로 조작이 불편하네요. (70이 정상 : 30은 버그)


저 방법대로 하면 1p, 2p가 정확하게 구별이 되서 키 입력까지는 되고 있습니다. 즉, 두 개의 패드에서 하나는 무조건 1, 다른 하나는 무조건 2의 입력값을 갖을 수는 있지만, 그게 서로 간섭을 하는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는 몰라도 플레이 할 때 움직임에 간섭을 받으니까 뭔가 찜찜하네요. 


- USB로 안드로이드에 패드를 연결해서도 해봤습니다. USB가 1p, 혹은 2p. 나머지는 Bluetooth 2p, 1p

- 둘다 USB (멀티 젠더) 혹은 둘다 Bluetooth 연결도 해봤습니다. 


-> 어떻게 연결을 해도 결론은 비슷하네요. 즉 입력 방식의 문제는 아닌 듯...  *오직 마메포드로이드에서만 1p, 2p가 너무 친해서 계속 간섭함.


마메4드로이드 옵션중에 Controller Autodetection  General Multi Controller 사이를 오가며 플레이 해본 결과 1p, 2p 사이에 무언가의 간섭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즉, 1p와 2p가 서로의 조작을 간섭하는 현상이 있네요. 게다가 마메에는 Key/Gamepad Input Setup 메뉴가 없더군요. 


Key/Gamepad Input Setup 겜보이, 페밀리, 메가드라이브, PC엔진, 슈퍼 페미콤, 플레이스테이션... 심지어는 MSX 에뮬까지 모든 에뮬이 갖고 있는 메뉴인데 마메에선 찾을 수가 없습니다. 오직 마메만을 제외한 모든 2인 플레이가 간섭없이 100% 모두 잘 되고 있습니다. 마메로 열받가다 MSX에서 트윈비 2인 플레이를 하고나니 속이 다 후련하네요. 간섭은 개나 줘버려!


딱 하나 안되는 녀석이 마메4드로이드네요. 조만간 해결을 한다면 방법을 찾아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담...

 iOS는 각성하라! 니네가 만든 Apple ][ 에뮬도 막아 놓냐! 드러워서 C64 깔았다! 그리고 iOS 9.3.5 32bit 버렸으면 탈옥을 막지 말라! 잡스를 살려내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