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카이림 설치하기 - 완전 삭제 & 재설치 포함



설치 환경



2017년 7월 30일 이전 스카이림을 완전 삭제하고 재설치 합니다. 모드를 255개 다 채웠다가 이제 필요한 부분만 설치하려구요~ 

Window 7, 64 bit, RAM 16.0GB / i7-3770 / 3.40GHz 3.80GHz / NVIDIA GeForce GTX 1050, 샤오미 게임패드 (엑박360 패드로 인식시켰습니다.)


개인적인 기록으로 포스팅 합니다. 아마도 왕초보 분들이라면 이 설치 대로 하셔도 별 무리 없이 돌아갈거에요. 고수님들이 여기 와서 설치 순서를 볼리가 없으니까요. ㅎㅎㅎ 생각해보니 저도 스카이림 즐긴 시간과 모드와의 전쟁 시간이 비슷하겠네요. 


주요 참조


넥서스 : http://www.nexusmods.com/skyrim/?

- 대부분의 모드는 여기에 있습니다. 

renn 님 블로그 스카이림 번역 보관소 : http://renn.tistory.com/

- 한글화를 너무 깔끔하게 해 두셨습니다.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elderscrolls7

- 스카이림 초고수님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말미르님 게시글, 인터넷 검색과 여지껏 플레이 해본 경험으로 제 편의대로 작성합니다.




스카이림 완전 삭제


이전 스카이림은 C: 드라이브에 모드 오거나이저는 D 드라이브에 설치 했습니다. 모더가 내릴지도 모르는 모드는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했으며, 그 외 모든 파일 삭제를 기본으로 합니다. 



 · 팀 라이브러리에서 삭제 &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삭제

 · 경로를 따라 들어가서 스카이림에 관련된 폴더 모두 삭제 (C or D:(Steam\)SteamLibrary\steamapps\common\Skyrim 폴더를 전체 삭제)

 · C or D:\Users\(사용자 이름)\내 문서\My Games\Skyrim 폴더를 전체 삭제 

 · C or D:\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Skyrim 폴더를 전체 삭제

 · CC클리너를 사용해서 남아있는 스카이림 레지스트리를 몽땅 지워버립니다. (CC 클리너는 한글판 무료배포입니다.) <- 원하시면 클릭

 · 관련 프로그램 모두 삭제합니다. (BOSS, LOOT, 모드 오거나이저 등등 - 새 버젼이 자꾸 나오니까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만약 Save 파일을 살려두고 싶다면 설치 모드를 잘 기억하시고 (저는 내 문서를 D: 에 놓고 C: 에서 제어합니다.) D:\내 문서\My Games\Skyrim\Saves 에 있는 Save 파일에서 원하는 파일을 보관하시면 됩니다. (근데 재설치를 하는 마당에 세이브 파일은 필요 없을 듯요)





스카이림 설치 및 재설치


 ·  스카이림 레전더리 (The Elder Scrolls V : Skyrim Legendery Edition) 프로그램 설치 (더블 클릭하면 설치 됩니다.)

 ·  SkyrimLauncher 를 실행 - Options 에서 그래픽을 자신에 맞는 환경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모두 최고 옵션으로 올렸습니다.)

 ·  DATA FILES 에서 앞의 네모 박스를 선택해서 체크해 줍니다. 

 - Skyrim High Resoultion Texture Pack 에 저는 체크했습니다. 일부러 선택 안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주로 [ES7], Kor 등이 붙은 것은 한글 패치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한글 패치가 아니면 선택하지 마시고 원하는걸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한글 설정 메모


- ES7(엘더7) : 한글, 영어의 혼합입니다. 지역명 등이 섞여서 나옵니다. 솔직히 매우 완성도가 높습니다.


- 말미르 : 오직 한글입니다. 저는 말미르를 선택합니다. 특히 99프로 이상의 한글화와 통일성이 마음에 들어더군요.

  http://cafe.naver.com/escroll/29104 말미르님의 패치입니다. 아주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훌륭합니다!

  http://cafe.naver.com/escroll/120063 추가 된 한글 패치가 있네요. 치 했더니 아주 잘 됩니다. 


- 한글 자막이 안나올 때는 게임 진행 중 ESC 를 눌러 옵션->화면에서 '대사자막', '일반자막' 2개에 체크를 해줘야 한글 자막이 표시됩니다.



추가 : 현재 말미르님의 한글 패치를 카페에서 일러준 대로, 엘더7의 한글 패치는 모드 오거나이저로 깔아뒀습니다. 엘더7 한글은 현재 DATA FILES과 모드 오거나이저에서 체크 안했습니다. ES7(엘더7)은 여지껏 즐겨오면서 사용했습니다. 매우 훌륭한 번역이지만 모두 한글로 돌려보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서요. 그래도 아마 막판 가면 영어/한글이 뒤섞일게 뻔하기 때문에 우선은 한글 몰빵을 하겠습니다. 어차피 스카이림이 버그의 왕국이라 설치하는데 겁 먹지 않고 원하는 스타일대로 설치하려고 합니다. (실은 renn 님의 정식 패치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ㅠ)


현재까지 설치된 스카이림의 DATA FILES


Skyrim.ems

Update.ems

Dawnguard.ems

HearthFires.ems

Dragonborn.ems

HighResTexturePack01.ems

HighResTexturePack02.ems

HighResTexturePack03.ems


(이 전까지는 주로 ES7 한글로 설치를 했었는데, 저 사이사이에 Daunguard - Kor, Dragonborn - Kor 같이 된 한글 패치 파일들을 배열했었습니다. 현재는 말미르 님의 한글 패치 방법대로 설치했더니 모드 오거나이저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잘 됩니다. 한글 패치도 취향타는 부분입니다.)


깔끔하게 순정 설치 되어있네요. 순정이라고 해도 고해상도 텍스쳐팩을 깔긴 했지만 그건 애교로 봐주죠. 이대로 게임 시작해도 실은 전혀 상관 없습니다. 실은 이대로 게임 시작하신 후에 모드를 하나씩 알아가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모드를 약간 설치하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모드 설치 준비에 들어가면 됩니다.





스카이림 모드 설치 준비 : 모드 오거나이저 설치



 ·  모드 오거나이저 한글 버젼 설치

    원본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34/?

    한글 : http://renn.tistory.com/219


이제 모드 오거나이저는 완전히 대세입니다. 솔직히 컴퓨터 사양만 되면 어느 정도는 막 깔아도 튕김을 잡아줄만큼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이사이 유틸리티 프로그램도 함께 써줘야 하지만요. 설치시에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설명 자세히 읽어보시고 설치를 합니다. 이제 모드를 설치해야죠? 



 ·  넥서스 사이트 접속http://www.nexusmods.com/skyrim/? (처음 오신 분들은 가입해야 합니다. 미성년, 성인 구별이 있기도 합니다.)

 ·  한글화는 스카이림 번역보관소 추천http://renn.tistory.com/

 

 ·  크롬의 다운로드 폴더를 비워두거나 Mod_Download 폴더를 생성해서 그 폴더에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드가 너무 많을테니까요...

 ·  Prox 우회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사이트를 열어둡니다. 성인 관련 모드는 분명히 막혀 있을테니까요. 요즘 벌거 아닌 것도 너무 막아대네요. 


 - 제가 쓰는 프록시 우회 프로그램도 올려 놓겠습니다. u1603.zip

   압축 풀면 파일이 하나 나옵니다. 그거 켜시고 인터넷에 접속하면 그 지겨운 사이버 경찰청 안나옵니다. 문제는 살짝 느려요. 돌아가야 하니까...


- 모드 오거나이저의 왼쪽은 설치 파일 및 폴더이고 오른쪽은 플러그인 입니다. 가급적이면 배열의 순서를 오른쪽이나 왼쪽을 비슷하게 맞추는게 좋습니다. 오른쪽 배열은 +, - 보면서 선행 설치를 위로 보내고 최후 적용될 모드를 아래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은 순번을 정확하게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를테면 아이들 리텍 A는 몇몇 애들 얘쁘게 하는 모드이고 아이들 리텍 B는 전체를 바꿔주는 모드라고 가정해 봅시다. 여튼 설치를 했으니 오른쪽에 eps 가 두개 생기겠죠? 만약 전체 리텍 B가 아래 있으면 일부 리텍 A는 나오지 않습니다. B가 아래 있으니 마지막 적용이 된거에요. 이런 경우에는 전체 리텍인 B를 위에두고 일부 리텍 A를 아래 두면? 바로 해결이 될겁니다. 그리고 왼편의 모드를 살펴보면 번개의 +, - 표시로 서로의 간섭을 나타내게 되는데 그것은 동일한 파일이 있기 때문에 서로 어떤 것을 적용할지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즉 이것은 위쪽을 우선 읽기 역시 아랫쪽이 최종입니다. 이건 프로그램 내의 파일 적용 순서를 말하는 겁니다. 파일의 내용이 같더라도 플러그인의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까 잘 보시면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자, 지금까지 진행한 내용을 살펴봅니다. 


스카이림 완전 삭제 -> 스카이림을 설치 -> 그래픽 옵셥 확인 -> 한글 확인 -> 자막 체크 -> 모드 오거나이저를 설치 -> 순정 (바닐라 DLC) 플레이를 하면서 모드 떡칠 준비 완료


저는 이번에 모드를 많이 설치할 예정입니다. 게임은 SSD 속도 덕을 좀 보려고 C: 드라이브에 깔았지만 모드 오거나이저는 D: 드라이브에 설치하려고 합니다. 모드 용량이 생각보다 엄청나서요... (이전에 설치된 모드와 다운로드가 100 기가가 넘네요.) 솔직히 기분상 C: 드라이브에 설치하는 모두 다 설치하는게 좋겠지만 나눠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일도 해야 해서^^;; 어쨌든!


몇 년간 C 드라이브에는 스카이림 D 드라이브에는 모드 오거나이저를 깔아도 전혀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제부터 모드와의 전쟁이네요. 저는 엘더스크롤 1편 아레나 부터 좋아해서 처음에는 모드를 안쓸려고 했지만, 요즘은 게임하는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많은 정보도 읽어보고 필요한 모드도 많이 설치해보니 정말 재밌더군요. 결국 스카이림이 인생 게임이 되어버렸네요.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기록이기도 하고 스카이림을 처음 접하신 초보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합니다. 특히 CTD (crash to desktop) 즉, 튕김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방향과 완전 한글화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ENB를 쓸테니 ENB 부스터를 깔아봅니다. 이건 사양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 좌표만 적어두겠습니다. 제가 아는 지식 내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없으면 이런게 없겠죠.



**  ENB 바이너리 설치 **


설치 파일http://www.enbdev.com/


설치 후 enblocal.ini 파일 수정하기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8649/?

다운 받고 압축 풀고 자신에게 맞는enblocal.ini 파일을 스카이림 폴더에 넣었습니다. 단 하나 바꾼게 있어요. 

ExpandSystemMemoryX64=true 를 ExpandSystemMemoryX64=false 로 바꿔주니까 막 버벅대는게 없어지네요. ㅠㅠ 감사 감사. 


참고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fWou&articleno=458

참고 :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humorbest&no=789802

참고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hdwhdxo5050&logNo=22047040705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다음은 2. 기본 모드 설치입니다.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1. 스카이림 설치하기 - 완전 삭제 & 재설치 포함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2. 기본 모드 설치 - 유틸리티 포함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3. 성형 & 바디 & 물리엔진 & 에니메이션 설치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4. 편의성 - 유틸리티 (ENB 미리 설치)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5. 리텍 및 추가 확장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6. 갑옷, 무기, 옷 등 추가

[엘더스크롤5 - 스카이림] 7. 동료 & 리터치 & 스토리 추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