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본 포스팅은 제가 기록하기 위함입니다. 일단은 성공했으니까요. 아직 되돌리는 방법은 알아보지도 않았습니다. 사용하실 분들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걸 하게 된 이유...
- 동생 세컨폰이 용량이 다 찼다고 "이거 봐." 라고 함.
- 마이크로 SD 카드가 있대서 껴주니까 좋아함. 근데 얼마 후
- 업데이트 하려니까 용량 부족이라 뜬다고 "이거 봐!" 라고 함.
- "어떻게 할거야..." 라고 함. 해결해 달라고 부탁한 것이 아님.


준비물
- 컴퓨터, 노트북 아무거나 윈도우 10
-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LG 루나폰으로 했음. 루팅 필요 없음)
- 마이크로 SD 카드
- 폰-컴 USB 연결 라인
- SDK 플랫폼 도구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 마이크로 SD 카드 잘 인식 되는지 확인.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및 USB에서 확인)
- 안드로이드 6.0 이상인지 확인. (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 체크)
- 개발자 모드 On. (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빌드번호를 7번 터치)
- USB 디버깅 옵션 On. (설정 - 시스템 - 개발자 옵션 내에서 확인)
* 폰마다 메뉴 이름이 다르겠죠? 아마 설정 내에 디바이스 정보나 시스템 쪽에 몰려 있을겁니다.

컴퓨터
- SDK 플랫폼 도구 다운로드 <-클릭.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춰서 다운로드
* 위 압축 파일을 경로가 가장 쉬운 곳에 간단 폴더명으로 풀자. 난 C: 드라이브 루트에 A 라는 이름의 폴더로 풀었음.


디버깅
- 폰이랑 컴 USB로 연결
- 폰에서 디버깅 허용 체크
- 컴에서 윈도우키 + R 후 cmd (엔터)

PC에서 cd 명령을 사용하여 SDK 플랫폼 도구 압축을 풀어 놓은 폴더로 이동. (위에 쓴 것처럼 C: 드라이브 루트에 A 라는 폴더에 풀은 상태)

cd\ (엔터) - C드라이브 루트 디렉토리로 이동 명령임.
cd a (엔터) - 폴더 a로 이동 명령임.
* 여기까진 아까 SDK 플렛폼 도구의 압축을 해제한 폴더로 진입한 것. 저와 경로 및 압축 풀은 폴더 명이 다르다면 본인이 풀어 놓은 경로로 가면 되는 겁니다. okay?
adb shell (엔터) - 뭐라뭐라 $가 표시.
sm list-disks (엔터) - disk:179,64 라고 표시. <- 저 숫자는 폰마다 다르다고 함.
sm partition disk:179,64 private (엔터) <- 저 숫자는 바로 위의 바로 그 숫자임.
-> private 명령은 SD 카드 메모리를 전부 내부 저장소로 쓰겠다는 명령어.
-> 만약 SD 카드의 반은 내부 저장소, 반은 외부 저장소로 쓰려면 mixed 명령어로 해주면 된다. (adb shell sm partition disk:179,64 mixed 50 이렇게. 자세한 설명은 클릭.)


마지막 작업
이제 폰의 내부 저장소를 보면 내부 저장소 카테고리에 SD 카드가 포함되었다. 만약 parivate가 아니라 mixed로 나눴다면 내부, 외부가 구별되서 파티션을 나눈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혹시 위의 명령어를 여러번 입력 했다면, 폰에 용량 없는 SD 카드들이 표시가 되는데 그건 필요 없으니 길게 터치 후 지워버리면 된다.

이제 마지막으로 폰에서 저장소 및 USB에서 SD 카드 부분을 꾸욱 터치하고 해당 메뉴를 보면 '데이터 이동' 이라고 나오는데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니 당연히 이동 터치. 약 25분 쯤 걸린다고 나오던데 기다리니까 모든게 다 잘되더라... 이걸 안해서 다들 안된다고 한 듯. 진짜 마지막으로 컴에서 cmd 창 닫고, 윈도우 C: 드라이브 가서 아까 압축 풀어놨던 A 폴더 삭제...

여동생이... 해달래서... 해줬을뿐...
하... 원상복귀 해달라면 어쩌지...

마땅한 짤이 없어서... 가오나시 음성 지원이라도...

 

다시 한번 주의 !!! 제 경우에 삼성 갤럭시 6, LG 루나 폰으로 저렇게 했더니 성공은 했습니다만, 어떤 분들은 SD 카드 인식이 안되는 상황도 있나봅니다. 저 역시 검색 통해서 알아낸 방법이고, 혹시나 해서 기록차 써 놓은 글입니다.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 없는 게시글입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문제인지, 기종의 문제인지는 제가 안드 개발자가 아니라서 알 수가 없습니다. 조심! 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