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RIM LE로 플레이 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필요하신 부분은 Ctrl + F 를 눌러서 키워드로 찾아보세요.

 

 

플레이 하면서 나온 퀘스트 버그 픽스 메모 

 

* 미친 컴패니언 퀘스트를 시작하면 되도록 다른 퀘스트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일라, 빌카스, 발카스 이 쉑들은 버그의 신들입니다.

* 크레이지 컴패니언 퀘스트를 시작한 후에 되도록 세이브를 자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닥 세이브 자주하는게 정신 건강에 매우 이로워서 오래 삽니다.

* 비공식 패치를 깔지 않았습니다. 

 

- 컴패니언 퀘스트 중 빌카스 발카스 버그 : 빌카스와 동료가 되어서 퀘스트를 마치고 화이트 런에서 컴페니언 지도자와 대화를 하라는데 와도 안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화이트런 입구부터 걷든 뛰든 들어가시면 됩니다. 맵 모드를 설치해서 바로 화이트런 내부로 들어가버리면 지도자들이 쌩깝니다. 그리고 코드락 죽고나서 퀘스트 마치면 요바즈카로 돌아가야 하는 퀘가 있습니다. 근데 분명히 내부에 들와도 빌카스가 어서 돌아가자고 멍청한 소리를 할 때가 있는데 그 때는 대기모드로 1~3 시간 정도 보내면 하늘 대장간 (스카이 포지) 로 뛰어 올라가면서 퀘스트가 완료됩니다. 

 

- 컴패니언 퀘스트 중 점점 버그녀로 보이게 되는 에일라  : 에일라 버그입니다. 실버핸드 버그라고 해야하나요... 실버핸드 죽여달라고 해서 같이 가서 죽이면 스키욜(스코르)가 죽죠. 그 다음에 어찌저찌해서 다음 퀘로 연결이 되는게 정상인데 이노무 에일라는 요르바스카에 와서도 별 말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무두장이 크레브를 죽인 다음에 스키욜 죽은 것을 확인하고 스키욜이랑 너랑 친하니까 힘드냐... 이런 대화문은 해도 되지만, 다음 계획이 무엇인가... 라는 계열은 물어보지 않고 곧장 요르바스카로 갑니다. 물론 화이트런 입구에서 뛰어 들어가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요르바스카에 들어가면 컴패니언 애들에게 스키욜이 죽었다는 대화가 뜹니다. 그것으로 스키욜 죽은 것을 확인 시켜주고, 다시 에일라에게 갑니다. 가끔은 오고 있는 중이거나, 요르바스카에 있거나, 아니면 교수대 바위 내부에 있습니다. 이도 저도 귀찮으시면 player.moveto 0001a697 해서 에일라 옆으로 가면 됩니다. - 한간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얘가 가다가 죽기도 한다네요. 그래서 화이트런에 오기 전까지 뒤 따라서 오시는 분들도 있고, 고질적인 퀘스트 버그라서 콘솔로 넘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얘는 요르바스카 뒷문으로 들어가죠. 여튼 중요한 것은 다음 계획이 무엇이냐고 묻기 전에 반드시 컴페니언 대가리들에게 일거리 받아내기가 나오지 않는다면 세이브 다시 불러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가장 열받는 것이 ... RPG 주제에 다음 대화문을 걱정하면서 하는 몇몇 퀘스트 버그 중에 으뜸은 컴패니언 버그입니다. 그리고 모드를 많이 깔았다면, 다른 곳에서 시간을 보내고 오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 컴패니언 퀘스트를 시작하면 얘로 끝을 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니면 정말 힘들어져요... 이도저도 안되면 방법은

 

명예의 증명 퀘스트 완료 직전의 파일, 즉 에일라가 다음 목표(계획)이 무엇인가를 물어보기 전 파일을 엽니다. 

콘솔 Completequest C04 를 입력해서 명예의 증명 (피의 명예)를 완료 시킵니다. 

퀘스트가 뜨면 그냥 다음 퀘스트 시작을 하면 됩니다. 아마 요르바스카를 들락거리면 빌카스가 동료가 되어 있을텐데요. 이게 안될 경우도 있으면

(퀘스트 안뜨면 이렇게 하세요. - 콘솔 Startquest C05 를 입력해서 이후 다음 퀘스트를 받으면서 Setstage C05 10 을 입력해서 퀘스트를 시작합니다.)

단 C04 에서 받지 못한 글렌모릴 마녀의 머리를 얻어야 하니까 Player.additem 0002996f 1 를 입력해서 아이템 입수를 합니다. 

 

- 컴패니언 퀘스트 중 컴패니언 지도자에게 일거리 받는 짲응버그  : 가장 악질적인 퀘스트 버그죠. 삼대장; 서클; 컴패니언 지도자에게 일거리 받는 그 버그입니다. 다른 유저들도이게 정확하게 왜인지는 아직도 경우의 수만으로 해결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면 이건 바닐라부터 골치아팠던 부분이거든요... 비공식 패치에서 패치했다고는 하지만 베데스다도 못 믿는데...무슨...

 

지도자 반복퀘의 버그 중 최고는 일을 마치고 왔는데 다음 퀘를 안주는거죠. 이번 회차에서도 에일라꺼 2개 하고 나니까 3명 전부 퀘를 안주고 그냥 거기서 묵살입니다. ㅠㅠ 이러면 토템퀘, 늑대인간 치료퀘 전부 못받게 되는거죠. 이건 콘솔로 넘겨도 해결할 확률이 절반도 안됩니다. 퀘스트는 완료하지만 빌카스, 발카스, 에일라 셋이서 더 이상 선택지를 안주면 땡이니까요. 최고의 방법은 퀘스트를 받기 전 세이브 반드시 세이브!!! 그리고 그 세이브 번호 적어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반복퀘를 받으면 일단 다른 퀘 하지 마세요. 대부분 쉬운 퀘스트니까 꼭 해결하고 컴패니언 지도자에게 가서 해결 다 했다고 말한 다음에 다음 선택지가 뜨는지 무조건 확인합니다. 만약 안뜨면 아까 반복퀘 받기 전 세이브로 돌려서 다른 지도자와 대화해서 퀘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저도 이렇게밖에 해결이 안됬습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콘솔로 넘겨보라는데 전 절대 안넘어가더군요. 컴패니언 잡퀘 아이디는 CR01 부터 여러개가 있는데 대화가 안뜨면 저거 다시 시작 콘솔이든, 완료 콘솔이든 해봐야 도로묵입니다. 여튼 상식적으로 콘솔이 먹는다면

 

resetquest CompanionsRadiantMiscObjective

setstage CompanionsRadiantMiscObjective 0

setstage CRxx 100 (xx는 퀘스트 번호입니다. 그건 스스로 찾으셔야합니다.)

 

이 콘솔로 해결본 해외 유저도 있다는데... 글쎄요? 저는 수 회차 진행 중에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save 파일 이외에 정상 진행 힘들었습니다. 단, 반복 잡퀘 끝내고 돌아와서 계속 선택지가 뜨는 대화문만 확인하면 솔직히 신경도 안쓰이는 퀘스트긴하죠. 

 

- 컴패니언 퀘스트 중 토템 퀘스트  : 최악! 하악!

 

우선 토템퀘 먼저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콘솔로 해결 합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했네요.. 우선 언더포지 (아래 대장간) 아닌 곳에서 콘솔을 입력합니다.

 

resetquest CR12  

setstage C01 10, 20, 100 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이렇게 동물 퀘스트를 한번 다시 클리어 해줘야 합니다.

setstage C12 10 을 입력해서 토템 퀘를 받습니다. 선택지가 뜨고 가서 찾을 수 있는 마커가 뜨면 퀘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에 뜨지 않는다면 콘솔로 나머지도 해결합니다. 이제 안전을 위해 화이트런 근교로 나갑니다. 가도 되고 콘솔로 가도 되구요.

coc whiterun 그럼 화이트런 근처에 강가로 갑니다. 그리고 맵을 열어서 화이트런 마굿간으로 이동하면 에일라가 떡~ 보일거에요.

setstage C12 20 이제 아래대장간에 토템을 갖다 놓으라고 합니다. 그럼 정문으로 뛰어들어가서 갖다 놓으면 아이템도 잘 보일거에요.

 

몇 번 실험해 봤는데, 마을을 나갔다가 오지 않으면 퀘스트는 끝났다고는 하지만 토템이 보이지 않는;; 구해지지 않은건지 버그가 있네요. 

이렇게 하니까 잘 끝나네요. 아... 정말 이노무 컴패니언 꼬임  때문에 이 멋진 단체를 쳐다보지도 않게된다는 ㅡ.ㅡ;; 

 

 

 

- 리프튼 : 냉장보관 (Ice Cold) 얼음 망령 이빨 퀘 : 이 별거도 아닌 퀘는 마리스 아라벨에게 얼음 망령 이빨을 갖다주면 끝납니다. 그런데 퀘스트 목록에서 삭제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이 퀘를 늦게 받아서 얼음 망령 이빨이 이미 수십개 있었는데, 대화 후 바로 주니까 퀘 목록에서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원래 방법은 퀘스트를 받고 이빨을 구해다 주면 정상적으로 끝나지만 아마도 이미 있을 경우에는 시간을 좀 보내야하는 모양입니다. 세이브 파일을 대화 직전으로 돌려서 대화를 하고 퀘를 받은 후에 정문으로 리프튼을 나갔다가 들어오니까 퀘가 완료 되더군요. 만약에 그래도 안될 경우에는 리버우드든 화이트런이든 다녀오면 완료가 됩니다. 해외 사이트에 보니까 이거 안없어져서 정신적 고통을 ㅋㅋ 호소하는 분도 있던데, 역시 세이브 파일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버그인 듯 합니다.

 

- 리프튼 : 지켜야할 약속 명마 프로스트 편 : 아... 이건 버그? 라기 보다는 어쩌면 다른 문제 인 듯 합니다. 명마 프로스트에 관련된 건데요... 아마 혈통서 찾고 별장에서 프로스트를 루이스에게 데려다 주면 되는 너무너무 쉽고 알흠다운 퀘스트인데... 가끔 프로스트를 탔는데도 선택지가 안뜨더군요. 그럴땐 쉽사리 방금 전 한 곳을 푸싱해주시거나 하루 기다리면 됩니다. 루이스에게 가는 선택지가 뜨지 않으면 (프로스트를 타고 갈 곳이 없는거죠.) setstage ms03 50 을 치면 선택지가 생깁니다. 정말 별거 아닌건데 정말 짜증나는;; 

 

- 리프튼 : 요란하고 깔끔하게 편 : 흠. 삼잎국화에서 아린고스의 안전 금고 열쇠를 얻고도 멍... 콘솔로 넘겨도 멍... 다음 선택지가 안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수 회차를 겪는 동안 처음 나오는 버그네요. 별 짓을 다 해봤는데, 결국 해결은 세이브 파일에서 했습니다. 벌통 3개를 태운 이후에 어디도 이동하지 마시고 저장 자주 하시면서 그냥 아린고스에게 가세요. 특히 황금빛 장원 - 골든 글로우에 들어가면 가급적 이 퀘를 끝내고 나오셔야 합니다. 세이브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퀘스트 잘 마치고 나가려다가 튕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coc로 화이트런 같은 곳에 다녀오시면 됩니다. coc whiterun... 문제는 애들 리스폰 되어서 또 공격합니다. 그리고 정문으로 들어가는 문 열쇠는 정문 바로 옆에 용병이 갖고 있습니다. 이번 회차에서 버그 일어나서 화이트런 찍자마자 다시 왔더니 딱 이 녀석만 공격 안하네요 ㅋㅋㅋ 뒤에서 스리 살짝 훔쳐서 정문 열고 당당히 나갔습니다. ㅋㅋㅋ 

 

피안의 통찰력 중 피를 셉티무스에게 가져가기 : 셉티무스 시그너스가 죽지도 않고 피를 받지도 않고 책 앞에서 멀뚱멀뚱 있는 버그입니다. 피 다 모으고 조각들 모아서 갖고 가면 얘가 이계의 문을 열죠. 책 한권 딸랑 있습니다. 조금 천천히 따라가면 원래 번개 같은거 맞고 죽어야 정상인데 다시 일어나요. 콘솔 kill 명령어로도 안죽습니다. 어차피 죽는 NPC 라서 그냥 죽여버리면 됩니다. 그게 찜찜하면 player.setstage DA04 50 을 치면 모은 피를 주는 퀘스트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래도 안죽습니다. 그냥 두고 싶으시면 두면 되지만 (얘는 은둔해서 안나가니까요) 그게 아니면 동료 시켜서 죽이든 ... 어쨌거나 세상에 없어지게 되는 NPC라서 죽입니다. ㅠㅠ

 
- 윈터홀드 대학 운문드의 요청에서 엔시르의 지팡이 버그 : 엔시르가 지팡이 하나 찾아주면 운문드의 아뮬렛을 준다고 하네요. 저는 퀘스트가 조각 바위 협곡에서 찾으라고 떴습니다. 단 Map 에서 퀘스트 위치는 안나오고 퀘스트 설명에서 조각 바위 협곡으로 가라고 써 있었습니다. 던젼 클리어를 했는데 '엔시르의 지팡이' 라는 것은 안나왔습니다. '화합'이라는 지팡이가 나왔네요. 상점에서 팔려고 하면 이게 퀘스트용 아이템이라 팔지 못하게 됩니다. 이거 뭐지? 하다가 간단한 해결 방법을 찾았네요. 우선 그 지팡이를 손에 들고 (장착) 무기 거치대로 가세요. 무기를 딱 거치하고 다시 회수를 하면 퀘스트 완료 뜹니다. 다. 이거 유명한 버그였네요 ㅎㅎㅎ 이노무 베데스다... 요건 바닐라부터의 버그라네요;;
 
- 광기어린 마음, 펠라기우스의 열쇠  : 헐... 더베닌이 펠라기우스의 골반뼈를 안주네요. 그러더만 하녀들도 펠라기우스의 열쇠도 안줍니다. 퀘스트에서는 줬다고 나오는데 저는 받은게 없네요. 훔쳐서 해보기도 했는데 안되더라구요. 희안하게 퀘스트 받는 내용에서는 골반뼈를 받은 것 처럼 글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player.additem 0002ac70 (펠라기우스의 열쇠를 갖기)를 쳤더니 해결 되더군요. 

 

- 화이트런으로의 전갈 : 이번에 진행 할때 휴전 회의를 좀 서둘렀더니만 역시 버그 생깁니다. 화이트런의 족장 발그루프에게 말을 걸어도 이미 휴전 회의를 마친 다음에는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화이트런의 족장에게 전갈을 전달하기' 부터 안될거에요. 이거는 거의 말 전달하는 심부름 같은 퀘스트라서 그냥 넘겨버렸습니다. 순차적으로 setstage CW03 15,16,20,50,150,210 순서로 입력을 하면 꼬임 없이 퀘스트가 완료 됩니다. 중간중간 울프릭에게 도끼를 전달하러 가도 이미 회의가 끝난 다음이나 혹은 몇몇 퀘스트를 미리 해버렸다면 선택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요런건 깔끔하게 setstage!

 

- 델핀에게 동료 데려가기 (블레이드 단) : 저는 제 동료를 주기 싫어서 바닐라에서 존재하는 용병으로 해결했습니다. 문제는 동료 모드 설치 시 용병을 안데려가든가 우리 동료를 자꾸 데려갈려고 하는건데요... 우선 화이트런의 집을 동료들에게 '너네 집이다.' 모드로 집을 결정해주고 헤어지기를 합니다. 가급적 싹 헤어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용병을 데리고 델핀에게 가죠. 그럼 가끔 델핀에게 동료를 데리고 온 것이 아닌게 되는데요... 이럴때는 델핀 앞에서 용병에게 헤어지자고 말합니다. 그리고 다시 용병으로 고용하면 (돈은 이미 지불했으니 필요 없다고 하는 애들이 더 많습니다.) 델핀 퀘가 OK 됩니다. 문제는 이 짓을 한 3~4번 정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버그는 몇 명 이상을 데리고 가도 계속 데려오라 한다는데 이번 회차에 그런 버그는 없었습니다. 

 

- 얼음위의 피  : 요르레이프로부터 도움 받아내기에서 가끔 꼬입니다. 순서대로 진행하면 상관 없지만 마을 돌아다니다가 살인자가 있었던 집 키를 받아버리면 그때부터 꼬이는 것 같더군요. 중간에 요르레이프로부터 도움 받는게 살짝 안되더라도 단서를 찾아서 돌아다녀보면 해결 될 것입니다. 이 살인사건에 관련된 퀘스트는 일단 순차적으로 이거 부터 끝내고 다른거 진행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 듯 싶습니다.

 + 스카이림 AE 진행해 봤더니 이거 이전과 똑같네요. 중간에 요르레이프 도움이 안되는게 예림에서 단서를 다 모으지 않으면 안뜨는 거였습니다. 예림 안을 잘 뒤지면 여러가지 단서가 나옵니다. 특히 뭐뭐 아뮬렛 단서를 찾지 않으면 요르레이프 대화 진행이 어려워요. 예림 안을 전부 뒤지면 해결 되더군요.

 

- 마지막 혈통  : 지난 회차에는 버그 없었던거 같은데 크레스사우스 카에렐리우스가 레이븐락 광산의 지하에 있는 열쇠를 안주네요... 어쩔 수 없이 레이븐 락 광산 열쇠를 치트를 써서 얻었습니다. player.additem 04020a43 1 콘솔에 입력하면 지하 통로를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그? 아닌 버그가 있는데 광산 지하로 내려가면 길은 보이는데 밑에 나무 판자가 있어서 못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무기로 내립다 판자를 때려대면 들어갈 수 있더군요 ㅡ.ㅡ;; 여튼 증조부인 그라티안 카엘렐리우스의 일지를 회수해야하는데 말미르 한글에서는 미치광이의 일지 되어있습니다. 그거 읽구 시체에서 회수한 블러드스칼 양손대검을 들고 빨간 빛이 지나가는 방향으로 때리면 문이 열립니다. 특히 좌우로 때리는거는 좌우로 이동하면서 치면 검기가 가로로 날라갑니다. 그럼 문이 열립니다. 세로로는 잘 날라가는데 가로로는 잘 안날라가서 한참 애먹었네요

 

- 외경성소의 끝에서 (아포크리파의 끝에서)  : 백일몽 읽으면 아포크리파로 들어가죠. 아마도 바닐라쪽 버그가 아닌 모드에서의 버그 같습니다. 진행하다보면 5장에서 6장으로 넘어갈 때에 4권의 책이 필요합니다. 그거 전부 구하긴 했는데 인벤토리 서적 란에 없네요. 잘은 모르겠지만 여튼 구한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치트를 써서 인벤토리에 넣었습니다. 이를테면 악무는 칼날은 player.additem 0403A361 1 이렇게 하면 갖게 되는거죠. 이번 회차에서는 희안한 버그가 나왔네요;; 여튼 아이템 코드 입니다. 악무는 칼날 : 0403A361 / 뒤지는 집게 : 0403A360 / 무수한 촉수 : 0403A35F / 엿보는 구체 : 0403A362

 

- 스칼 마을의 모르웬에게 돌아가기 : Quest ID - DLC2SkaalVillageFreeform1 (10,20,200,350) 쩝. 프레아의 아버지 스토른이 헤르메우스 모라에게 죽임을 당하고나면 모르웬 퀘의 대화가 안뜹니다. 미락 퀘가 완전히 끝나면 정상 진행이 됩니다... 아직 미락을 잡지 않은 상황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계속 애도중입니다. 만약 메인 퀘를 모두 클리어 했는데도 이녀석들이 쌩까면 setstage dlc2mq05 1100 콘솔을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베라의 목걸이 (Bera's Necklace) ID0402c8ad 입니다. 퀘스트용 아이템인데 휙 버려지네요. 조심해야지;;

 

- 죽은자의 행진 : 벨레스 대장에게 선전포고 쪽지를 줘야하는데 화잔재 덩어리 시체를 잘 뒤지면 원래 나옵니다. 만약 그 자리에서 떠서 다른 퀘 하다가 나오면 이 퀘스트는 진행이 되지 않아요. 그럼 선전포고 쪽지를 콘솔키로 얻습니다. player.additem 0401BFE5 1 요렇게 하면 쪽지가 입수되고 차근히 진행하면 클리어 됩니다. 

 

- 잃어버린 유산 : 이 퀘스트도 모드 떡칠이 되면 레이턴시 때문에 살짝 버그가 생깁니다. 발록의 묘지에 들어가면 타르티탄 (탈스탄)이랑 동행하면서 퀘를 진행합니다. 중간에 활, 마법, 칼로 문을 여는 퍼즐이 나오는데 생각보다 빨리 닫혀버립니다. 그냥 쏙 ~ 하고 들어가서 퀘를 진행하고나면 용언 받는 근처에 비밀 길이 있으니 거기로 나오면 됩니다. 문제는 탈스탄이 잘 못따라오게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ㅠㅠ 그럼 어쩔 수 없이 퀘스트 퍼즐 앞에서는 탈스탄을 콘솔로 소환하는게 정신 건장에 이롭습니다. (prid npc 코드를 먼저 하시는게 좋습니다...DLC 중에 드래곤본을 보통 4번째에 두니까 xx는 04가 될 확률이 많겠죠...) play.moveto xx018FD0로 직접 탈스탄에게 가거나, 미리 콘솔로 클릭. 혹은 prid xx018FD0 입력 후  moveto player를 해서 내쪽으로 오게 하거나 player.placeatme 

xx018FC8 (placeatme 를 하셨다면 볼일 다 보고 콘솔에서 탈스탄을 클릭하고 disable) 

을 치면 탈스탄이 내 옆으로 옵니다. 아... 스트레스...그리고 드래곤 발톱 반쪽짜리 두개로 문을 여는 퍼즐에서 가까이서 돌려버리면 그냥 통과해버립니다. ㅡ.ㅡ;; 조금 떨어져서 퀘를 풀면 풀립니다만;;; 그리고 저는 패드로 진행 했었는데 파란색 마법 바닥이 생기면 잘 가고 있어도 버그처럼 뚝 떨어지네요. 그래서 3인칭 시점으로 바꿔서 조금 느리게 움직이면 잘 됩니다. 이전에 외경성소, 아포크리파의 끝에서 퀘를 진행할 때에도 복도가 쭈욱~ 움직일 때 밑으로 빠져서 죽더라구요. 3인칭 시점으로 바꾸고 조금 천천히 움직이면 그런 일이 덜합니다. ㄷㄷㄷ 가다가 떨어지는건 원래 버그입니다. 

 

- 형제의 유대 : 가장 머리 아픈 퀘스트네요. 토킬드를 치트로 찾기도 안되고 moveto, pleacetome 콘솔도 안먹습니다. 그래서 위키 뒤져서 좀 알아냈습니다. 재수 좋게 거의 한방에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스칼 마을에서 이슬리드 강을 지나 바람의 선돌로 가면서 하스트라드 강 상류까지 갔었습니다. 거기서 벤콘게리크 쪽으로 조금 가다보니 토킬드가 있어서 좀 이야기나 나눌까 했더니만... 대화는 커녕 죽어있더라구요 ㅡ.ㅡ; 아놔... 그래서 시체를 뒤졌는데 원래 있어야할 토킬드의 편지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콘솔로 편지를 얻습니다. player.additem 04026562 1 이렇게 얻었는데도 스칼마을의 울프 형제에게 돌아가라는 퀘가 안뜨네요;; 그래서 setstage DLC2WB01 20 이렇게 해서 현재까지의 퀘스트를 클리어 시켜놓습니다. 나머지는 순서대로 진행이 잘 되더군요. 혹시 어디 있는지 안찾아지면 http://en.uesp.net/wiki/Dragonborn:Filial_Bonds 에서 가능성 있는 곳을 찾아서 돌아 다녀보면 시체라도 나옵니다. 물론 죽고나서 만나면 쪽지는 안갖고 있지만요 ㅡ.ㅡ;;;

 

- 차가운 대접 (적절한 조치) : 드디어 나왔습니다. 아드릴 아리노가 레도란의 경비경과 합류하라면서 잿빛 휴경지 성채로 가라고 하네요. 드디어 잿더미 성채 퀘스트를 받았습니다. 이제 잿더미 성채 (애쉬팔로우 성채)에 가보면 막혔던 문이 열려있게 되는거죠. 이로서 아래쪽에 막혀 있었던 샬리도르의 통찰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Tip : 아드릴 아라노의 요청으로 세브린 저택에서 증거 회수시에 나이팅게일 두건을 쓰면 죽이지 않고 증거를 회수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요새에서 죽임을 당하겠지만 아이템 차이가 있겠죠? 이 나이팅게일의 두건을 사용하고 가급적 마을에서는 벗어야 좋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못알아봐서 물건도 안팔고 대화도 안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 샬리도르의 통찰 중 샬리도르의 저작물 찾아내기 : 으아... 하필 이 책이 솔츠하임에 있는 애쉬팔로우 성채, 말미르 한글에서는 잿더미 성채인데 들어가보면 돌로 막혀있습니다. 검색해보니 Served Cold Quest 가 주어지지 않으면 통과 자체가 안됩니다. 솔츠하임에서 퀘스트 중에 잿더미 성채에 관련된 퀘를 하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어쨌거나 다른 퀘스트에서 이 장소에 가라 하지 않으면 안열리는 겁니다. 아 이놈들 진짜...결국 차가운 대접 (적절한 조치)에서 해결되었습니다. 문제는 상자속에서 샬리도르의 저작물을 얻었지만 우라그에게 돌아가라는 퀘는 안뜹니다. 아이템도 버렸다가 갖을 수 없는 퀘스트 아이템이고... 결국 setstage MGR21 20 을 콘솔로 입력하면 해결 됩니다. 진짜 버그 대마왕 스카이림;;

 

- 그 책을 가져와!  : 우라그 이자식... 하늘의 자손들을 구한다고 버려진 동굴로 보냅니다. 버려진 동굴은 가봐야 반대편에 나무 판자로 막혀 있어서 치트 아니면 현재는 못가는데요. 그러면 그 바로 근처에 보이지 않는 구덩이가 있습니다. 거기로 떨어져서 쭈욱 가면 세림의 신전이 나옵니다. 그 안에 하늘의 자손들 책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걸 갖아도 또 우라그에게 돌아가기가 안뜹니다;; 이럴때는 setstage MGR20 아니면 MGR20B 하고 20 을 치면 됩니다. ㅡ.ㅡ;;

Ex.) setstage MGR20 20 , setstage MGR20B 20... 저는 뒤에꺼 치니까 우라그에게 돌아가기 나오네요. 아 짲응;; 이게 아니면 이미 읽은 책을 떨어뜨린 후 주으면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player.drop <ID> 갯수 이렇게 해서 버리고 다시 주우면 거기까지 가는 수고를 덜 수도 있습니다. 

 

- 대학 주위의 마법적 에너지의 중심점들을 정화하기 : 드레비스 렐로렌이 정화를 해달라면서 '이 장갑을 쓰고 꼭 돌려줘' 라고 해 놓고 장갑을 안주네요 ㅡ.ㅡ; 아 진짜 왜이러지... additem 하려다가 귀츈해서 드레비스 렐로렌이 뒤 돌았을때 훔쳤습니다. 그리고 정화했더니 고맙다고 하고 퀘는 완료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신비한 조율장갑은 퀘스트 아이템이라서 다시 돌려주지 못한채로 손바닥 표시 (훔침) 으로 계속 남아있네요. 정말 귀찮게 하는 스카이림!!!

여튼 신비한 조율 장갑은 00026c3b 입니다. player.drop 00026c3b 1 해서 일단 훔친거 버리고 player.additem 00026c3b 1 해서 다시 얻고 보관함으로 고고씽;

 

- 들장미 심장, 찔레 심장 퀘스트 : 주로 서쪽 끝에 있는 마르카스 주변의 탄광들 들어가면 있습니다. 미리 탄광 퀘를 해  둔 상황이면 이 녀석들이 NPC도 막 죽이고 다니네요. 나빤넘들. 그래서 집 키가 있는 애들이나 죽으면 아까운 애들은 가볍게 resurrect로 살려줍니다. 가끔씩 찔레 심장이 투명화 되서 재미가 반감되는게 있더군요. 그거 해결법은 아래쪽 기타 버그 메모에 써 두었습니다. 

 

- 팔브타르즈 난방실 : 드웨머 관련된 퀘스트죠. 여기 화살로 난방기 돌아가는거 맞춰서 숫자 20개를 조합하면 끝나는 퀘스트입니다. 근데 화살이 줌 땡겨도 잘 안맞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점프 늘려서 바로 앞에서 맞춰도 안되는 경우가 꽤 많아서요. 그나마 쉽게 하는 방법을 찾았는데 다름 아닌 마법입니다. 전광, 화염을 양손에 끼고 날리면 그나마 좀 맞네요. 지지직 해서 그런가... 솔직히 정확히 에임 맞춰도 제대로 안들어가면 버그는 버그인 듯...

 

- 성자 지웁(지우브의 작품) : 버그 걸린건 아닌데 너무 요거 별거도 아닌거 계속 찾고다니는게 지겨울 때가 좀 있습니다. 그럼 그냥 마커 깔아서 구해버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가급적 마커 관련 된모드는 깔지 않는데요... 이번에 동그란 빛에 화살 쏘면 열리는 문 하나가 안열려서 2개 남기고 깔고 위치를 봤습니다. 후회는 없습죠. 이런 모드는 설치하고 찾고 바로 지워주는 센스. 지울때 클린세이브에서 모드 클린을 해주는 센스. 성자 지웁 마커는 넥서스에 있습니다. 주소는 :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21809/? 그리고 정 모드 설치하기 싫으신 분들은 지도를 열고 아이콘을 보면 괄호 안에 지웁이라 적혀 있습니다. 이미 돌아다녀서 모든 마커는 활성화 시켜야겠죠?

 

- 알수 없는 책 : 모드 버그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도 4권 다 구했는데 인벤토리에 없네요 ㅜㅜ 아이템 치트는 안쓰고 싶지만 그래도 게임상에서 구했으니 1~4권 모두 콘솔로 구합니다. player.additem 0201a3e0 1 (0201a3e1, 0201a3e2, 0201a3e3)

 

- 태양의 신성함을 받은 엘븐 화살 : 가급적 입수 치트는 안쓰겠지만 가는길이 험해서 빨리 가는 코드 적어둡니다. coc DLC1FalmerTemple01

 

- 뱀파이어 치료 방법 : 모탈에 있는 팔리온에게 치료 받기, 술집에서 소문 듣고 팔리온에게 치료 받으러 가기, player.setrace nordrace (노드 종족만) setstage VC01 50, setstage VC01 200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모두 다 치료해도 던가드 마지막쯤에 공격을 받을 수도 있더군요. 스크립트가 꼬였다고 생각해서 저~~~ 아래쪽에 써 놓은 클린 세이브를 했더니 바로 해결이 되더군요. 역쉬 클린 세이브. 

 

- 컴페니언 지도자 반복 퀘 버그 : 에일라가 짐승들 잡아오라고 하는 부분 중에 먼저 수행해서 이미 죽어 있을 때가 있더군요. 곰 한마리 동굴에서 죽이라는데 가면 이미 죽어 있을때는 콘솔로 넘길 수 있습니다. setstage CR02 20 이러면 다시 에일라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리프튼 스쿠마 퀘스트 : 리프튼 창고 열쇠까지는 잘 입수가 됩니다. 근데 시리디스 이드렌이 안보이는군요. 이 녀석은 고유의 ID도 없네요. 물론 위키에 보니까 00085D41 이라고 되어 있지만 prid, moveto 모두 안됩니다. 어쩔 수 없이 setstage Freeformriften20 50 (그냥 끝낼려면 10,20,30,40,50,200,250) 을 해주고 열쇠를 얻어야 하므로 player.additem 00085D57 1 해서 키를 얻는데!!! 이거도 setstage Freeformriften20 200 해야 됩니다. 이제 리프튼 보스한테 가서 퀘를 더 받고 동굴가서 나머지 스쿠마 작당들을 클리어 합니다. ㅡ.ㅡ;; 이렇게 중요한 퀘스트가 잡퀘에 있다니... 그것도 버그 왕국이라니...

 

- 리프튼 월란드리아 퀘스트 : 아오 이건 마커가 안뜹니다. 그래서 메모메모 해서 가서 싸그리 구해서 월란드리아에게 갔더니 역시 퀘스트 완료가 안뜨뜨뜨.... 열받.... setstage FreeformRiften14 30, 40, 50 을 순서대로 칩니다. 마커가 안뜨는 것도 모잘라서 아이템을 모두 입수 했는데도 입수 안한걸로 뜨네요. 여튼 아이템은 이미 인벤토리에 있으니 아이템을 얻었다는 것만 해드림. 그럼 나머지는 진행이 됩니다. 

 

- 리프튼 헬가 장부 버그 : 리프튼 왜 이러냐는... 헬가의 장부 표시가 이상한 곳에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장부가 눈에 보이는데 고칠 수가 없네요. 위키 보니까 이거 고질적인 버그입니다. setstage tgrfo 50 으로 넘겨버림다...

 

- 둔스타드(던스타드) 요새를 위해 전투하기 : 역쉬! 둔스타드에 아무도 없는 버그는 여전하군요! 제길슨... SetStage CWForsiegeFort 10 을 치면 지도가 갱신되면서 공격군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미리 둔스타드 요새에 갔던 분이라면 바로 이동하지 마시고 둔스타드 북동쪽에 망치내림 요새로 가서 내려가 보시면 제국군들이 줄지어 전투를 기다릴겁니다. 솔까말 제국군이 먼저 된 다음 드라곤본이 되는게 싫어서 이리 진행했더니 아직도 얘들은 내전중이네요. ㅠㅠ

 

- 아몰 요새 공격군에 합류하기 및 점령 : 네! 역시 아무도 없네요. 제국군도 스톰클록군도... 리케 특사랑 이야기 한 후에 아몰 요새 아래쪽 마커에 제국군이 없으면 (마커가 없다면 요새 근처 길) player.setstage CWFortSiegeFort 10 을 치고 조금 기다리기 하면 다시 타나탑니다. 얘들이 나타나면 스톰클록 군들도 아몰 요새에 나타나죠. 아무도 없는 상황에서 요새로 들어가버리면 임무 실패가 뜹니다. 으악 짜증!!!

 

- 스카이림의 재통합 (이스트마치를  회복하기) : 특사 리케 머리 위에 계속 퀘스트가 떠 있습니다. ㅠㅠ 이건 버그랄거는 아니구요 그냥 스카이림을 재통합하면 완료가 뜨네요. 거참... 나는 이스트마치를 회복한 적이 없는데 말이죠!

 

- 메이룬스의 단검 (Mehrunes' Razor) 과거의 조각들 (Pieces of the Past) : 헐 메이룬스의 면도칼 자루와 칼자루 끝 퀘스트 위치가 갑자기 안뜨네요. 건줄 or 권절 (Ghunzul) 에게 열쇠 받아서 칼날 파편은 회수를 했는데 나머지는 안떠버리는... 이번 회차는 자잘한 버그가 꽤 있는 듯 합니다. 아래 메모는 아직 진행 중 입니다. 

 

메이룬스의 면도칼 자루 회수하기 (요르겐 - Jorgen) - 요르겐 퀘를 끝낸 이후에 모르탈에 가보니 요르겐 집 근처 목재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요르겐이 갖고 있는 것은 손잡이 부분 칼의 자루입니다. 요르겐의 열쇠를 이미 받은 터라 집에 뒤져보니까 상자 안에 있네요. 문제는 갖기를 해도 퀘스트에서 갖았는지 어쨌는지 안뜹니다. 게다가 퀘스트 아이템이라 버리고 다시 갖을 수도 없습니다. 결국 setstage 아니면 player.additem 콘솔을 쓰게 생겼네요.

 

이 퀘스트 아이디입니다. Pieces of the Past (DA07)

 

Objective 11: Retrieve the pommel of Mehrunes' Razor (마르카스 남서쪽으로 붙어 내려가면 있는 죽은 노파의 바위 - Dead Crone Rock 에서 드라쿠어스가 갖고 있는 메이루스 단검 자루 장식 ID : 000240d4)

Objective 12: Retrieve the blade shards of Mehrunes' Razor (파르카스 서쪽에 위치한 깨진 상아 요새에서의 권절에게 열쇠를 얻고 그 근처에서 찾을 수 있는 메이룬스 단검 파편 ID : 000240d5)

Objective 14: Retrieve the hilt of Mehrunes' Razo (모르탈 내 북쪽에 요르겐 집, 상자에 있는 메이룬스 단검 자루 ID : 000240d3)

 

우선은 순서가 11, 12, 14 인데 12, 14 먼저 갖고 있기 때문에 단검 자루 장식을 갖고서 11,12,14 순으로 setstage 해 볼 생각입니다. 그게 아니면 아이템 얻기를 해야하는데 퀘스트 아이템이 2개씩 생기는 낭패가 있기 때문에 실험 해보고 올려야겠네요. 으으 버그 진짜......를 해결했는데;;; 해결이라고 할 수 없네요. 그냥 저거 3개 다 찾아서 갖고 가면 클리어는 됩니다. 그런데 퀘스트 진행을 완료하는 마름모에는 몇개 불이 안들어오네요... 우악! 그래도 해결이라면 해결이니까 통과!

 

- 리프튼 도둑 반복 퀘스트의 싹슬이 작업 중 마르카스 도시의 도가니 감독관의 집에서 귀중품 싹쓸이 하기 0/3 : 지겹네요 이노무 버그... 이번에는 마커도 안뜨고 겨우 도착해서 집을 뒤져도 귀중품 하나 없는 쓸쓸한 너의 아파트군요. setstage TGRHC 50 해서 넘기는 걸 추천합니다. 
 
 
 
 

기타 버그 메모

 

 

- 버그 공주 세라나 : 세라나 간만에 만나면 참 반갑습니다. 처음 만나서 세라나 아부지 만난 다음에 뱀파이어가 되지 않겠다고 하면 바로 헤어집니다. 그리고 던가드 퀘스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죠. 우선 세라나는 버그가 꽤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 가급적 던가드 퀘스트를 시작하면 iATF 등 동료 모드에서 동료들과 모두 헤어진 이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전부 불러 놓고 집 지정해 주시고 모두 헤어지면 됩니다. 그리고 그걸 확인하는 콘솔 명령어는 show playerfollowercount 를 치면 0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0이 아니라면 동료가 있는 상황이니기까 show playerfollowercount to 0 을 해줍니다. 

 → 세라나는 사라지기 대마왕이므로 가급적이면 NPC ID를 적어둡니다. Serana ID : 02002B74 (02는 제가 던가드를 2번째 둬서 그런겁니다.)

 → 세라나를 만나서 처음부터 집을 지정해버리면 진짜 천하 제일의 고아가 될 것입니다. 집 지정은 던가드 퀘스트 끝내고 하는게 좋더군요.

 → 세라나는 퀘스트가 완료 될 때까지 강제 동료 모드로 넣으면 꼬임이 심합니다. ATF에서 제어하려면 던가드 퀘스트를 끝난 후에 시도하세요.

 → 던가드 잡퀘 같은 '드워븐 석궁 재료 모으기' 등은 일단 받아 두시고 세라나가 나와 함께 돌아다니는걸 확인한 이후부터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 선지자 퀘스트에서 '세라나와 대화'하기는 반드시 던가드 요새 (여명 수비대) 에서 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곳에서 만나면 세라나는 계속 같은 자리를 빙빙 돌것입니다. 만약 꼬였다면 볼키르 성 입/퇴장 근처의 세이브 파일을 다시 불러오는게 좋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는건 아니지만 던가드 퀘스트 꼬임은 아직도 해결 안나는 부분이 꽤 있으니 아예 처음부터 던가드 플러그인을 끄고 세이브 한 후에 다시 시작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들 추천하곤 합니다.

 → 퀘스트가 끝나고 이쁜 갑옷을 몇벌 줬더니 또 자기 마음대로 주어서 입는건지... 만들어서 입는건지... 여튼 그럴때는 아래 기타 메모에 있는 백 오브 트레쉬에 버려주면 해결됩니다. 

 

 (추가 버그 작성 중.. ㄷㄷㄷ 세라나 ㄷㄷㄷ)

 

- 뱀파이어에서 인간으로 치료하는 팔리온 퀘 : 퀘스트 버그도 좀 있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팔리온도 드라큐라의 지수가 높으면 공격합니다. 즉... 세라나 만나고서 혹은 뱀파이어와 전투 후에 감염이 되면 점점 뱀파이어 지수가 높아지는데 피를 좀 먹어줘야 사람들이 공격을 안하는거죠. 치트 쓸 필요 없이 회관, 막사 등등 사람들이 자는 곳에 숨어 들어가든가 싫어하게 된 NPC가 잠들었을때 잠입을 해서 피를 마셔주면 별 탈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동네 사람들이나 던가드 퀘에서 퀘스트용 NPC가 공격을 하면 피를 어디선가 조금 마시고 팔리온에게 가서 다시 치료 받으면 치트 안쓰고 넘길 수 있습니다. 혹시나 화합의 두루말이나 안싸우게 만드는 마법을 쓰는건 마법이 풀리면 다른 NPC들도 공격을 하기 때문에 효과가 없어요~

 

 

- 케릭터 눈에서 광선이 나가거나 눈빛이 이상해질 때 : 이건 지하 무덤 다닐 때 생기더군요. 눈에서 드로거의 빛이 옮는 모양입니다. 무슨 전염병도 아니고 ... 어쨌거나 눈에서 이상한 빛이 나면 콘솔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드로거 빛 삭제 : player.addspell 000f71d1 - 콘솔 닫기 - 콘솔 다시 열기 - player.removespell 000f71d1 

 

 

- 찔레심장 (포스원) 애들의 몸이 투명화 되는 경우 : 이건 Complete Crafting Overhaul 모드를 설치하면 찔레심장 및 몇몇 애들이 투명화가 되더군요. 검색해서 해결했습니다. 일단 TES5Edit를 실행하시고 Complete Crafting Overhaul_Remade.esp 란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왼쪽 위에 있는 FormID 에서  0501A8E2 치고 해당 코드를 제거해버리면 몸이 제대로 보입니다. 

 

 

- 방어력이 깍이는 버그 : 하도 자주 죽어서 방어등급을 보니까 -4500 입니다. 어떤 분들은 -9900 까지 떨어지더군요. 이건 버그입니다. 우선 이 버그를 픽스하기 위해서는 아래 파일을 다운 받으시고 스카이림 설치 폴더에 넣어두세요. 스카이림에 들어가서 방어구에 관련된 모든 것을 벗습니다. 그리고 콘솔창을 열고 bat bugfix 라고 치면 방어 등급이 0으로 딱! 네이버 엘더스크롤 카페에서 거위님의 정보로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ugfix.txt
다운로드

 

 

- 갑자기 몇몇 NPC와 대화가 안되는 경우 : 하... 이건 버그가 아닙니다. 아마 나이팅게일 두건을 쓰고 계실거에요. 정체가 감춰지기 때문에 상인들이나 중요 NPC와의 대화가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걸 알고 있었으면서도 오랜만에 플레이  하다보니 까묵 ㅠㅠ

 

 

- 몸이 검게 변해서 흑인이 되는 경우 : 뭔 바보도 아니고, 텍스쳐 누락인줄 알고 성형 모드들 배열과 세이브 파일만 계속 뒤졌네요. 이게 원피스의 패기 모드를 설치하고 무장색 강화를 하면 검은 색으로 나옵니다. ㅎㅎ 다시 한번 쓰면 다시 원래 살색으로 돌아오네요 ㅡ.ㅡ;;

 

 

- 상하 시선(시점) 먹통일 때 : 갑자기 앞뒤좌우로 뛰고 달리고 다 하는데 상하 시점이 안움직일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player.tc 두번 콘솔에 입력하면 해결 됩니다. 이게 말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하네요. 이럴때는 말 카메라 픽스 모드를 설치하시면 player.tc 두번 안쳐도 해결 됩니다. 

ConsoleUtil (선행) :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66257/?

Horse Camera Bug Fix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78681/?

 

 

- 적대적인 NPC를 친한 친구로 만들기 : 이 콘솔을 쓰면 적대적인 NPC가 친구가 되어버립니다. 쉽게 말해서 던가드로 진행했다가 볼키하 성에 가서 시체들 살리면서 써도 친구가 되어버립니다. 쓰실 분들은 쓰시길

stopcombat

setav aggression 0 

setrelationshiprank player 4

 

 

- 전쟁 (대규모) 에서 멈춤 : 이건 단순히 그래픽 카드나 PC 사양의 문제가 아니더라구요.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 듯 하지만 단순히 대규모 전투에서 이유 없이 튕길때는 단순히 그래픽만 낮춰줘도 충분히 안튕기고 돌아갑니다. 더 큰 프로그램들도 안튕기는데... 이노무 스카이림.

 

 

- 특정 지역 마커가 생기지 않는 버그 : 스카이 헤이븐 사원에 들어가서 델핀을 만나고는 있지만 지도상에 스카이 헤이븐 사원이 없습니다. ㅠㅠ 맵 관련 모드 지우고 깔고 별 짓을 다해도 안생기네요. 게다가 웃긴게 콘솔로 tmm 1 로 모든 마커를 활성화 했지만! 역시 안됩니다. 그러다가 혹시나 해서 콘솔 명령어중에 그 장소에 바로가기를 했더니... 이제야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즉 coc SkyHavenTemple 하면 마커가 생깁니다. 별 짓 을 다 해 보 네 요;;;;

 

 

- 일부 사운드가 나오지 않는 버그 : 하... 이 깊고 넓은 빡침. 칼을 뽑아서 휙! 휘둘렀더니 휙 소리가 나지 않고, 화살을 쐈는데 쏘는 소리가 나지 않고, 주인공이 이야! 하는 소리만 나오기도 하고... 이런 사운드 버그가 저만 있는게 아니더군요. 이건 스카이림을 C: 에 설치하면 한번에 해결 됩니다. 해외 사이트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네요. 나머지 모든 게임 소프트가 C: 에 설치한다고 이런 버그가 나는건 단 하나도 본적이 없는데 말입니다. DX 문제, Windows 문제 등등 많은 의견들이 있긴하지만, 정작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여튼 C: 에 스카이림을 설치하고 모드는 다른 곳에서 불러 오면 이런 문제는 없지만, 웃기게도 C: 드라이브가 아닌 곳에 설치를 하면 이런 오작동이 가끔 일어나나 봅니다. 이건 무설치판으로도 실험했습니다. C: D: E: 심지어 USB 2.0, 3.0 다 실험을 했는데 C: 에서만 사운드가 잘 나오고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를 하면 일부 사운드가 먹통됩니다. 이 오래된 게임을 SSD에 설치해야하다니... 베데스다 얘들 이거 작정하고 이렇게 만든게 아닌지 의심되네욥...

 

 

- 좋은 수면을 취했다는 기분이 느껴집니다. 안나옴 : 하... 이 광량한 빡침. 이건 버그 아니고, 연인의 버프를 뒤집어 쓰고 있으면 안나온다네요. 꼬임이 무서워서 뭐 하나 평소랑 다르면 움찔하게 되어서 버그라고 생각을ㅠㅠ

 

 

- 허스파이어 윈드스타드 저택이 지어지지 않는 버그 : 모드 충돌입니다. 야생동물 추가 및 리스폰 되는 지역이 겹치면 집을 지어도 집이 안보인다고 하던데 제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상황이네요. The Skyrim Distance Overhaul Beta (S.D.O.) 모드를 끄면 집이 잘 지어지는군요. 검색의 힘이 아닌 스스로 알아낸 보람이 있는 버그... 였습니다. 뭘 버그를 알아내는데 보람인지 원... 여튼 집을 짓기 전에 저 모드를 잠시 끄고 작은 집을 먼저 지은 후 다시 켜면 정상적으로 지어집니다. 

 

 

- 퀘스트 마커가 사라짐! : ㅋ.. 왜 퀘스트가 발생하면 마커가 문, NPC 머리에 동동 떠다니는데 그게 사라질 때 쓰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게임 내에서 설정 - 게임플레이 - 경로 안내 표시를 활성화 하면 되구요~ 다른 하나는 skyrimprefs.ini에서

 

[GamePlay]

bShowFloatingQuestMarkers=0 (이부분에서 0을 1로 바꿔주세요.)

 

아마 일부러 저걸 0으로 바꾼 분들은 없겠지만, 자동 저장을 끄다가 보면 나도 모르게? 체크를 해제했던 것 같습니다. 

 

 

- 명마 프로스트와 Immersive Horses 모드 사이의 버그 : 버그는 2가지 입니다. 하나는 마갑이 입혀지지 않는 것, 그리고 프로스트 NPC 코드가 자꾸 변경되거나 타기가 되지 않고 훔치기, 등이 되는 경우입니다. 만약 프로스트를 다시 생성시키고 싶으시면 콘솔에서 prid 97e1f 하시고 moveto player 하신 후 enable 하세요. 프로스트를 콘솔로 kill 하거나 혹시 죽게 되면 블랙-브라이어 숙박소에서 다시 생성됩니다. 버그 있다고 kill - disable - resurrect - moveto player - enable 하게 되면 프로스트가 계속 숙박소에 생성되는 겁니다. 바닐라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트의 아이디는 97e1f가 정상입니다. 

 

문제는 마갑을 입지 않는 프로스트입니다. 그럴때는 일단 콘솔에서 prid 97e1f - kill - disable - resurrect - moveto player - enable 를 하시면 마갑을 입습니다. 이것도 안되면 헤어지기를 하신 후 저장 - 그리고 모드를 꺼 놓고 다시 접속 후에 아래의 클린 세이브를 하시고 다시 들어가서 prid 97e1f - moveto player 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렇게 되면 아까 kill 을 했기 때문에 숙박소에 또 하나의 프로스트가 생성 되었겠죠? 만약 신경 안쓰시면 상관 없지만, 그게 싫으시면 빠른 이동하셔서 콘솔 열고 해당 말을 클릭하시고 disable 해버리면 됩니다. 내가 타는 프로스트는 97e1f 가 정상인거죠. 

 

그리고, 이머시브 홀스의 문제인거 같은데, 훔치기가 되거나 타기가 안될때 E 키나 패드의 타기 버튼을 연타하면 선택지가 나옵니다. 왜 이러는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다다다다다다 누르다보면 뜨네요. 여튼... 첫 애마가 프로스트라서 이 녀석이 플레어이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데, 여러마리 불러내서 고생하지 마시고 프로스트는 딱 한 마리만 탐리엘에 존재하는 것이 옳습니다. -다른 프로스트를 또 불러내면 다른 말이 훔치기가 됩니다. 조심하시길. 

 

 

 

대부분의 버그를 잡아주는 클린 세이브! 

 

우선 아래의 두개 모드를 받아서 MO로 설치합니다.

 

Haven Bag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1454/?

- 새로운 자신만의  공간으로 이동되는 신기한 아이템입니다. 

 

No Boring Sleep-Wait Menu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2625/?

- 31일 대기 모드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헤이븐 백 모드를 설치하면 아이템에 헤이븐 백이 생깁니다. 그걸 장착하면 자신만의 공간으로 들어가는데요. 스카이림의 도시, 동굴, 일반 지형에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에 클린 세이브에 아주 용이합니다. 완전 강추입니다. 그리고 두번째의 모드는 31일 대기를 쉽게 해줍니다. 스카이림 1달을 기다리는 시간은 현실의 시간으로 약 10여분 정도 되더군요. 게다가 tfc 를 입력해주면 2분? 정도면 끝나더군요.

 

클린 세이브 만드는 법

 

1. 아이템에서 헤이븐 백을 착용합니다. 그러면 헤이븐 백 내부, 즉 새로운 장소에 들어가게 됩니다. 

2. 아무것도 건들이지 않고 오로지 콘솔 창을 엽니다. 다음을 입력합니다

pcb (셀 값을 초기화 시킵니다.)

tfc (자유 시점을 켭니다.)

 

3. 31일 대기를 합니다. (이때 두번째 모드를 쓰시면 편리합니다.)

4. 다시 pcb - tfc를 입력 후 저장하고 게임에서 나옵니다. 

5. 방금 저장한 파일을 로드하고 다시 새 게임 저장을 합니다. 

 

이렇게 클린 세이브를 하면 획기적으로 CTD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여태 해본 클린 세이브 중에 가장 추천드립니다.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진짜 1달간 스카이림 시간동안 켜놓아도 똑같...

 

 

 

버그 퇴치용 추가 추천 모드 - 백 오브 트레쉬

 

Bag of Tras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9513/?

 

- 이 모드는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 동료 중에 하나가 자기 마음대로 한번 입혀준 옷을 어디선가 갖고와서 다시 입었거든요 ㅠㅠ 집에서 입는 옷으로 예쁜 옷을 하나 줬더니 전투마다 입고 나오고 하이힐 신고 ㅠㅠ 그래서 겨우 2개 있던 옷이 8개로 늘어났습니다. 이 때에 저 모드를 사용하면 사라집니다. ^^;;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설치를 하면 Bag of Trash 가 인벤토리에 있습니다. 그걸 장착하고 인벤토리 창을 나오면 상점 거래하듯이 버리면 됩니다. 그러면 제 가격도 받을 수 있고, 버그도 방지도 되고 참 편리하더군요. 일부러 상인들 돈 많이 갖고 있는 모드를 안깔았는데 쓸만하네요. 비교하면서 사고 팔려면 상점에 가시면 되구요, 나도 모르게 들고 온 맥주잔, 항아리 이런거 저기에 휙~ 버리면 좋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주고 클린 세이브를 할 수 있는 Haven Bag 과 함께 쓰면 정말 편리합니다. 위의 두 친구가 버그를 정말 많이 잡아주네요. 

 

 

 

현재 진행 중 버그 메모

 

버 그 가 너 무 심 해 서 잠 시 스 카 이 림 을 쉽 니 다.

 

최종 2018.10.04 updat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