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1년 7월 15일 금요일
시간 : 11:00 
a.m~10:00 p.m 
날씨 : 장마, 비
장소 : 문래예술공장 3층 레코딩 스튜디오
장르 : 컨템포러리 재즈 트리오 (Contemporary Jazz Trio) 

앨범 : 장현준 Jazz Trio Single Album


Musicians

안원석 : Bassist & Arranger
김정식 : Guitarist & Arranger
장현준 : Drummer, Composer & Arranger


Steff
 
정현진 : Set up Engineer 
윤비수 : Producer

  


정말 비가 쉴새 없이 쏟아지는 날이였다. 벌써 7일째인가. 서울에는 계속해서 비가 오고 있었다......

장현준 Jazz Trio 의 리더인 드러머 장현준은 자신의 재즈 음악은 
마치 '차 안에서 바라보는 비가오는 거리'같은 느낌이라고 설명했었다. 그런 느낌의 음악이고 싶다고.




















우연하게도 녹음하는 날 역시 장대비가 시원하게 내렸다. 하늘 빛은 진정 잿빛이였다. 



운전중인 드러머 장현준 



우리가 녹음하는 곳은 문래예술공장 내에 있는 스튜디오였다.
시험삼에 녹음하기에는 여러가지 조건이 잘 맞는다고 판단해서 이 곳을 섭외했다.





  

 

 

 문래 아트센터 1층 정경

 

 

 

3층 녹음실 도착. 자 녹음을 시작해 봅시다. 



 

 
아시다시피 한국에서 Jazz 인구는 꽤나 많이 늘었지만 주류 음악이 되진 못했다.
확실히 시스템이나 환경이 그리 좋지 못했지만 그렇다고 제자리에 멈춰서 상황이 나아지길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
다른 것보다 마이크 환경이 그나마 나쁘지 않아서 이 녹음실에서도 사운드를 뽑아 낼 수 있었다.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 녹음실 보유기기 목록        Recoding System 
    
 
       DEGIDESIGN - PROTOOLS HD accel1 1 EA     Steinberg - Cubase5 1 EA      Audio Interface DEGIDESIGN -96 I/O 1 EA      Digital Console YAMAHA - O1V96 VCM 1 Set      Audio computer APLLE Mac pro - 2.66GHz Quad core 1 EA      24" LCDㅡMonitor LG - W2453V -PF 1 EA      CD - PLAYER NUMARK - MP -302 1 EA      Patch Bay Custom 96 Hall 1 EA      Patch Cord mogami 20 EA      D.I BOX BSS AR133 2 EA      D.I BOX Samson S.direct plus 2 EA   
  Monitoring
        Monitor speaker genelec - 8030A 1 Pair (C/R)       Monitor speaker YAMAHA - MSP5 1 Pair (Booth)      Booth speaker RCF - 322Ai + stand 1 EA (Powered)      Cue Amp SM PROAUDIO -HP4+Stand 2 EA      Headphone EQUATION -RT -21 6 EA      Headphone SONY -MDR7506 1EA   
Microphone                 
        Microphone JZ MICROPHONE-BT-201/1 4 EA       Microphone JZ MICROPHONE-BT-201/3 2 EA      Microphone MXL992 1 EA      Microphone AKG C747 1 EA      Microphone APPLIED MICROPHONE - AMT VS 1 EA      Microphone APPLIED MICROPHONE-AMTSYSTEMS 1 1 EA      Microphone Beyerdynamic MC930s-SET 1 SET      Microphone AKG Drum Mic-SET Ⅱ(D112 1ea, C518M 4ea) 1 SET      Microphone SHURE SM-58 2 EA      Microphone SHURE SM-58 4EA      Microphone SHURE -SM57 2 EA      Microphone SHURE -SM57 8 EA      Microphone SHURE -Beta52 1 EA      Mic stand 붐2, T자4, 숏2 8 EA   
Cabling  
        Cable  XLR(M)to XLR(F) 9 EA        Cable TS to TS 2 EA      Cable XLR(M)to XLR(F) 3 EA Speaker signal      Cable XLR(F) to TRS 4 EA cue amp signal      Wall Panel 주문제작 - Custom 2 EA   
AVR A. V .R 522 / 5kw 1 EA   
Musical Instrument
        피아노 YAMAHA - JU109PE-업라이트 1 EA       기타앰프 MARSHALL JCM2000 DSL 1 EA      기타앰프 케비넷 MARSHALL 1960 Lead 1 EA      드럼 YAMAHA- StageCustom birch 6기통 1 Set      보면대 Bando 8 EA   


정말 너무나 오랫만에 마이크를 설치했다. 나는 엔지니어가 아니지만 그래도 음악하면서 몇몇 스튜디오를 운영하다보니 
조금의 노하우들이 생긴터라 그나마 설치를 했던 것 같다. 오래전 국악에서부터 터키 고전 악기까지 별별 녹음을 다 했지만
솔직히 Jazz 녹음은 처음이여서 긴장을 좀 했었다. 

레퍼런스를 꽤나 많이 듣고 마이크의 특성들도 꽤 파악하고 갔었지만 간만에 녹음이라 조금 당황했었다.
특히 드럼 마이킹이 여지껏의 드럼과 달라서 조금 애먹었었는데 의외로 생각보다 녹음이 쉽게 잘 빠졌다. 

나는 다이내믹을 엄청나게 살리는 음악을 주로 했던 터라 다이내믹 레인지에 모든 촛점을 걸고 있었는데,
재즈 녹음 -특히나 전 트랙을 동시에 녹음하는 스타일은 조금 달랐다. 예전에 클레식만 제작하시는 대표님과 나눴던 대화가
이 녹음에서 빛을 발할줄은 몰랐다. -솔직히 나는 텐션이 날카롭게 살아있는 바이얼린 사운드는 레코딩, 믹싱에서 
엄청나게 다이내믹을 건들이는 줄만 알았었다. 루이스 엔터테인먼트의 어반 팝스 오케스트라 대표님께 감사를 드린다.=)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나는 사진을 지독하게 못찍는다. 게다가 내가 카메라를 들고 있다보니 내 사진은 없다 =(


대한민국은 현재 아이돌 천국, 솔로 가수 천국이다. 
나는 밴드 음악을 너무나 사랑한다. 모든 연주가 다 살아있는 느낌은 견딜 수가 없을 정도의 매력이 있다. 

이 날 녹음하면서 재즈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굵은 비가 떨어지는 듯한 드러밍과 기타 그리고 베이스...

이 날은 간만에 내가 음악인으로서 아직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는 아주 중요한 녹음이였다. 
물론 조금 더 좋은 환경, 스테프와 함께 녹음하고 싶었지만 지금으로선 여기까지...

방금전 새벽이 지난 아침까지 Mix-down 과 Mastering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가끔은 이렇게까지 많은 고생하면서 음악하는 뮤지션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해본다.
꽤나 어려운 제작환경에서 어떻게든 활로를 찾으려 회의하다보면 결론은 언제나 하나로 좁혀진다.

"뭐 어쩌라고, 가는거지 뭐."

나는 이런 녀석들이 좋다. 
다음주는 믹스다운, 그리고 마스터링이다. 힘내자!!!
 



Copyright (C) 2003~2011 V' ENTERTAINMENT CO. ALL RIGHTS RESERV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