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2.24 Update

Win10 데스크탑 환경에서 설치 확인.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 로 사용 중 = 메인 키보드가 86 변태 키보드라서 오른쪽 Alt는 한영 전환, 오른쪽 Ctrl은 한자 전환) 

 

- Apple Wireless Keyboard (A1314) Driver for Windows 설치시 1,2 번 체크 후 재부팅 = (왼쪽부터 Ctrl, Fn, Win, Alt / 오른쪽 Alt, Win 으로 설정되며, Delete 는 Backspace, Eject 키는 Delete 키로 변경되는 등 모두 완벽하게 작동)

 

- KeyTweak (Portable) 프로그램으로 오른쪽 option (alt) 키 = Win 키로 설정 되었는데 한자 키로 변경 (=즉 콘트롤 키로 변경 한 것.)

 

 

* 2021.01.18 Update

노트북에서 이대로 했다가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글은 2018년에 Win7 데스크탑에서 실행한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세팅하고 잘 사용해서 나중에 필요할까봐 남겨둔 글입니다. 혹시라도 노트북 쓰시는 분들은 가급적 다른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 본문

애플 무선 키보드는 원래 아이패드에서 문서 작업하려고 샀었는데, 키 감이 좋아서 데스크탑에 붙여서도 쓰고 있습니다. 제 작업용 PC는 윈도우 7입니다. 거기에 블루투스 동글을 끼우니까 키보드 연결은 정말 쉽게 되는군요.  

 

저는 음악쪽 일을 하고 있는데, 마스터 건반을 치고 있다가 레코딩을 키를 누를 때, 매우 불편했죠... 그러면 뭐 무선 키보드를 쓰면 되지 않느냐고 하겠지만, 생각보다 키보드 위치를 에디팅, 녹음 때마다 편한 곳이 다르기 때문에 꼼수를 쓰다보니 완전 편하게 쓰는 법을 찾아서 적용중입니다. 현재 메인 무선 키보드는 모니터 앞에 있고요, 애플 무선 키보드는 상황에 따라 요기조기 돌아다닙니다 =) ... 아 참고로 저는 아이패드나 갤텝에 데스크탑을 화면을 쉐어링해서 씁니다. 레코딩 할 때에는 보면대 위에 태블릿을 화면을 올려두고, 요놈 키보드를 마스터 건반에 올려두면 정말 편해요~~~

 

 

이놈이네요. 똑같이 생긴걸 보니... 

 

문제는 약간 키 배열이 불편한 겁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저도 가끔 맥을 써야하기 때문에 애플 키보드의 대부분 키 맵은 그대로 두고 몇몇 위치만 바꾸는 작업을 하면 되는거죠. 여담이지만, 키 배열 때문에 입력 방식, 레지스트리 등을 열심히 공부하고는 싶지 않았습니다. ㅠㅠ 너무 귀츈... 그래서 조금 검색해보고 방법을 하나 찾았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

 

delete : 그냥 누르면 back space 키이며 fn + delete 를 눌러야 delete 기능을 합니다. 폴더 지울때 꼭 fn 키를 눌러야 하죠.

control, alt/option는 그대로 두며, command 키를 window 키로 변환  

한영 전환 키 : command + space 는 손에 익지도 않고 싫더군요. 

한자 입력 키 : 가끔 부호를 넣거나 한자 변환을 하려면 멍... 해지네요.

eject : 오른편 맨 위에 있는 저건 쓸모가 없음.

Home, End, Page Up, Page Down : 쉽게 쓸수 없을까? 

 

이걸 해결하려고 조금 헤메다가 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해결을 했습니다. 

 

주의 : 애플 키보드의 fn 키가 PC 키보드에서는 Ctrl 키 자리여서 fn, control, alt/option, command 키의 순서를 윈도우에서의 ctrl, fn, window, alt 처럼 하시려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저는 fn 키를 쓰기때문에 저 순서에서 command 키만 window 키로 변경하고, 나머지를 매핑하려고 하는겁니다. 

 

 

 

해결 방법

 

1. Apple Wireless Keyboard (A1314) Driver for Windows 를 검색해서 다운받습니다. 

제가 받은 주소 : https://github.com/jsakamoto/WinA1314

 

- 바이너리 폴더에 보면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32 bit / 64bit 구별해서 설치하시길. 설치 도중에 옵션에 보면 fn - control 자리를 변경하는 옵션 및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제가 위의 '주의'에서 쓴 것 처럼 위치를 그냥 두거나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이 설치 옵션을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fn - ctrl 키를 바꾸는 옵션을 해제하고 설치했습니다.)

 

- 위의 주소에서 아래로 내려보면 키의 다양한 사용법이 나옵니다. 디폴트 키 매핑만으로도 너무 훌륭합니다! 

 

 

 

 

- fn + 상하 키가 page up,down 그리고 좌우 키가 home, end 키가 되고, 볼륨 조절과 뮤트 기능을 키보드로 쓸 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 디폴트 키 매핑을 보면 eject 키가 delete 기능을 한다는데 왜인지 모르겠지만 안먹네요ㅠㅠ 그리고 delete 키는 현재 back space 키입니다. 그래서 폴더를 삭제하려면 fn + delete 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폴더 정리할 때, 좀 불편하네요. 그리고 혹시 키 매핑을 바꾸고 싶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키 트윅을 설치합니다.

 

 

2. KeyTweak 을 검색하셔서 다운 받습니다. (해외 사이트 가려다가 네이버 보니 네이버에도 있네요~)

제가 받은 주소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843

 

- 다운 받고 설치 한 후에 다양한 키 매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eject 키를 delete 키로 사용해서 폴더 삭제를 편하게 하기 위해 받았습니다. 

 

- 설치 후 Half Teach Mode 클릭 - 새 창이 나오면 Scan a Single Key 클릭 - 애플 키보드에서 eject 키를 누름 - Destination Key (select key from list) 에서 Delete 선택 - Remap 클릭 - 원래 창에서 Apply 클릭 후 재부팅

 

- 이제 오른쪽 위의 eject 키를 delete 키로 쓸 수 있습니다. 애플의 delete 키 위치가 주로 back space 키 위치라서 문서 작업할 때에는 지금처럼 해 놓으면 편리하더군요. fn 키를 안눌러도 조금만 익숙해지면 문서 정리도 편하네요. 아니 이거슨! 문서 정리 시 delete, back space 입력을 fn 키 하나로 바꿀 수 있어서 더 좋네요 ㅎㅎ

 

 

3. 한글변환, 한자전환 키를 오른쪽 command, alt/option 키로 변경

주의 : 노트북의 경우에는 한/영 키가 먹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도움 받은 주소 : http://likenew.tistory.com/233

 

- 정말 훌륭하신 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레지 변경한 파일을 올려주셨네요. 당장 받아서 더블 클릭! 마무리!

- 요청자료 : 윈도우 원래의 레지스트리 값입니다. 다시 되돌리셔야 된다면 아래 파일을 받아서 압축 푸시고 더블 클릭.

   -> 노트북에서는 안된다고 하니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자료라 신뢰할 수가 없네요. 제가 쓰고자 이 글은 삭제 안합니다.

애플키보드오른쪽키원래대로.7z
다운로드

 

 

※ <- 요 표시 꺼내보려고 ㅁ + 한자 (오른쪽 알트) 눌러보니 잘 먹네요. 혹시라도 링크가 짤리거나 그럼 댓글 주시길. 자료들을 소중히 보관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